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65세,75세]고령운전자 면허증 반납 혜택!(자진반납 신청방법이 간단해~)

by 한입정리 2024. 6. 17.
고령운전자 면허증 반납 혜택!
(자진반납 신청방법이 간단해~)

고령운전자 면허 자진반납 지원 제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각 지자체마다 운전을 포기하는 고령운전자에게 면허 반납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해마다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 정부에서는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번거롭던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이 주민센터에서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령운전자 면허증 반납 혜택

 

 

목차

     

    1.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대상

    고령운전자 면허증을 반납 신청을 할 수 있는 대상은 지자체별로 연령이 다릅니다. 

    보통은 65~75세 운전면허 소지자이지만 지자체별로 60세 또는 70세 이상으로 신청가능한 나이가 각각 다른데요. 

    🔻따라서 면허증 반납대상 나이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지자체 홈페이지
    (원하는 지역의 지자체 홈페이지를 선택)



    예를 들어, 서울시의 경우 주민등록상 만 70세 이상(195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어르신부터 해당하지만 지자체별로 적용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신청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2.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혜택 

    운전면허증을 반납한 후 유효 여부 검사를 마치면 현장에서 1인당 10만 원이 충전된 티머니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혜택은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의 경우, 만 70세 이상부터 면허증 반납 시 약 10만원 상당의 티머니 교통카드를 지원 받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만 65세 이상부터 면허증 반납시 10만원이 충전된 경기지역화폐를 지원 받습니다. 

    1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는 티머니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자세한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가맹점과 오프라인 가맹점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티머니 가맹점 확인 ◀
    (티머니 공식홈페이지 '사용처' 바로가기)

     

     

    살펴보니, 티머니 카드는 다이소와 각종 편의점 뿐만 아니라 홈플러스, 파리바게트 등에서도 사용가능했습니다. 

    고령운전자 면허증 반납혜택
    출처: 티머니 홈페이지

     

     

    3.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방법 


    고령운전자 면허증을 자진반납하는 방법은 엄청 간단합니다. 그냥 운전면허증을 들고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에는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 들고 가시거나 주민등록증이나 여권같은 신분증으로도 운전면허증 대체가 가능합니다. 

    단, 대리 신청은 불가하니 꼭 어르신 본인이 방문하셔야 합니다! 

    고령운전자 면허를 자진반납 신청하기 전에 유의하셔야할 사항 2가지가 있는데요. 반납과 동시에 원동기를 포함한 모든 운전면허가 취소된다는 사실과 면허증이 다시 필요해진 경우 취소일로부터 1년 뒤에나 응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위 2가지 사항을 염두하시고 고령운전자 분들은 운전면허증을 자진반납하시기 바랍니다!

     


    끝 ________________________

    지금까지 고령운전자 면허증 자진반납시 혜택과 자진반납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아무래도 나이를 먹고 인지능력이 떨어지면 가속페달을 브레이크로 착각하는 최악의 상황도 벌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전체 교통 사고의 10%가 고령 운전자 사고라고 하니, 요즘 운전에 부쩍 자신이 없어진 어르신분들은 자진반납 제도를 한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