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치석제거 스케일링 노견 후기 (12살 푸들), 계양구

by 한입정리 2024. 1. 22.

강아지-스케일링

 

12살 노견 스케일링과 발치 후기입니다. 스케일링 결심하기 전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요. 3일 내내 인터넷으로 '노견 스케일링' 검색만 주구장창 해댔습니다. 검색해보니 간혹 마취 후 깨어나지 못한 끔찍한 사례도 있었는데요. 오만가지 걱정과 별별 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다행스럽게 우리 뭉이 스케일링은 잘 끝낼 수 있었어요.

 

 

목차

     

    1. 반려견 정보

     

    ✔ 이름: 뭉이

    ✔ 12살 푸들 수컷 (중성화 되어 있음)

    ✔ 평소 지병 없음 

    ✔ 먹는 약 없음

    ✔ 치아상태 매우 심각

    : 이빨 닦은 직후에도 냄새가 남

    : 옆에서 뭉이가 하품하면 코 막아야 하는 수준

    : 육안으로 봐도 치석이 보임 

    : 송곳니가 흔들거리는 상태

     

    강아지-스케일링강아지-스케일링
    자세히 들여다보면 치석이...

     

    저희 집 막둥이 뭉이는 치아 상태가 정말 심각했습니다. 특히 이빨 닦아줄 때마다 송곳니가 흔들거릴 지경이었어요. 뭉이는 이빨 닦는 걸 극도로 싫어했는데요. 아무래도 아프니까 고개를 이리 저리 더 피했던 것 같아요. 항상 이빨 닦아주면 피가 묻어나오곤 했어요.

     

     

    스케일링과 발치를 결심한 이유는 두가지였는데요. 첫번째는 '더 늙기 전에 해주자.' 였습니다. 푸들 12살이면 이제 노견 대열에 들어섰는데요. 한살이라도 몸 컨디션이 좋을 때 해줘야겠다라고요. 다행히 뭉이는 지병이 없었습니다. 또래 친구들처럼 쿠싱약이나 심장약을 먹지 않았어요. 건강한 노견이었습니다. 

     

    두번째는 '이빨 안좋으면 뇌로 전이된다'는 친구의 조언입니다. 뭉이 스케일링을 고려할 즈음이었어요. 베프의 반려견이 무지개 다리를 건넜습니다. 그 때 친구가 '건강할 때 관리 잘해줘'라고 했었는데요. 드물긴 하지만, 치아 뿌리에 있는 신경이 노출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위험하다고 하더라고요. 왜냐? 세균이 치아 뿌리를 통해 혈관으로 들어갈 수 있대요. 그래서 심장이나 뇌처럼 중요한 장기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더군요.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뭉이야 산책가자' 속이고 병원으로 바로 데려갔습니다. 

     

    강아지-스케일링
    산책은 죽고 못사는 뭉이

     

     

     

     

    2. 스케일링과 발치했던 동물병원 정보

     

    ✔ 병원이름: 소나무동물메디컬센터

    ✔ 병원주소: 인천 계양구 안남로519번길 4 메트하임 101호

    ✔ 시술원장: 박종형 원장 

     

    네이버 리뷰는 4.85로 높은 편인데요. 방문자 찐리뷰도 하나 하나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식 같은 반려견을 맡겨야 하는 곳이니까요. 공들여 신중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스케일링-치석제거

     

     

    사실 저는 단골 동물병원이 따로 있었어요. 바로 '해림동물병원'인데요. 아마 인천 계양구 사시는 보호자들은 대부분 아실 것 같습니다. (친절하고 소신 진료로 아주 유명합니다.) 그럼에도 '소나무동물메디컬센터'를 선택한 결정적 계기는 '가스마취' 때문이었어요. 해림동물병원은 주사마취만 진행하더라고요.

     

    물론 저희집 뭉이는 '주사마취' 경력이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받을 때 였는데 그 때는 기운넘치는 2살이었죠. 지금은 10년이 흘러 12살이 되었습니다. 노견이 된 뭉이에게 주사 마취를 하기가 겁이 났어요. (아마 대부분의 보호자들이 제일 걱정하는 게 마취 같습니다.)

     

    🔷 가스마취 VS 주사마취 

     

    ✔ 가스마취 장점 

    : 마취 깊이 실시간 조절 가능

    : 장시간 수술에 적합

    : 회복이 빠름

    : 주사 마취에 비해 시술 후 몸에서 마취제 배출이 빠른 편

     

    ✔ 가스마취 단점 

    : 기관 삽입 과정에서 기도 손상 우려 

     

    ✔ 주사마취 장점

    : 정맥에 주사하여 간단, 신속

    : 간단 시술이나 단시간 수술에 적합

    : 기도 손상 위험 없음 

     

    ✔ 주사마취 단점

    : 마취 깊이를 조절할 수 없어 과다 투여의 위험

    : 회복이 느리고 부작용이 있다.

     

    그리하여 가스마취가 가능하고 리뷰가 좋았던 소나무동물메디컬센터로 가게 됩니다. 실제로 원장들이 다 젊고, 친절하시더라고요. 시술 후 뭉이 잇몸 꼬매놓은 걸 유심히 봤는데 꼼꼼하게 잘 하셨어요. 

     

     

     

    스케일링 및 발치비용

    생각보다 발치 비용이 어마 어마하게 나왔습니다. 스케일링을 제외한 발치비용만 1,983,000원이 나왔는데요. 맨 처음에 '사기당한거 아닌가?' 싶었어요. 비싸봐야 50만원을 예상하고 갔으니까요. 놀란 가슴 진정시키고 집에가서 폭풍 검색해봤습니다. 그런데 스케일링과 발치는 완전히 다른거더군요. 발치는 보통 150만원이 넘더라고요. 무엇보다 저희집 뭉이는 이빨을 무려 14개를 뽑았습니다. 200만원 가까운 돈이 나오는 게 정상이더라고요. 

     

    ✔ 스케일링: 약 35만원

    ✔ 건강검진: 약 36만원

    ✔ 발치비용: 약 198만원

     

    총 269만원이 넘는 비용이 발생하였어요. 

     

    강아지-치석제거강아지-치석제거

     

    스케일링 하기 전에 마취 전 검사는 필수인데요. 저는 겸사겸사 건강검진으로 진행했습니다. 혈액검사와 흉부방사선 검사, 전해질 검사 등 진행 했고요. 안전한 치료가 가장 중요했어서 검진 비용이 아깝지는 않았습니다. 비록 '뭉이' 별명으로 만들어 놓은 통장은 텅텅 빈 텅장이 되었지만요.

     

    강아지-치석제거
    뭉이의 썩은 이빨 14개

     

     

     

    3. 스케일링과 발치 시술 직후 뭉이 상태

     

    시술 내내 '잘 되겠지 잘될 거야' 읊조렸어요. 불안해서 병원 근처 카페에서 대기 모드로 있었습니다. 마취깼다는 소식 듣자마자 달려갔는데요. (카톡으로 알려주더라고요.) 아니나 다를까 뭉이가 계속 짖고 있었어요. 원래 더 있어야 하는데 뭉이 데리고 일찍 퇴원을 하였습니다. 병원에서도 보호자 품에서 안정을 취하는 게 낫겠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근처 공원에서 뭉이를 껴안고 25분 동안 앉아 있었어요. 뭉이도 힘이 없었는 지 몸을 완전히 맡기고 쉬더라고요. 30분 지났으려나? 뭉이가 슬슬 일어나더니 생각보다 잘 걸어서 집까지 갔습니다. 

     

    강아지-발치-후기

     

    3일 동안은 뭉이가 너무 힘들어했어요. '괜히 스케일링 시켜줬나?' 생각이 들 정도 였어요. 1주일 동안 주둥이도 퉁퉁 부어 있었습니다. 병원에서는 발치를 많이 해서 코피가 날 수도 있다고 했는데요. 실제로 3일간은 코피랑 피 섞인 침을 흘리더라고요. 아파서 예민해졌는지 만지려고 하면 평소에는 전혀 안 하던 입질까지 했습니다. 

     

    컨디션은 시술 2주차 될 때부터 빠르게 좋아졌어요. 피도 안나고, 주둥이 붓기도 많이 가라앉더라고요. 잇몸을 많이 꼬맸는데 전부 녹는 실이라 다시 마취할 일은 없었습니다.

     

     

     

    4. 치석제거 시술 후 1년이 지난 후기

     

    뭉이 발치 수술한 지 약 1년이 지났는데요. 누군가 저한테 2022년에 가장 잘한 일이 뭐냐고 묻는다면요.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 뭉이 스케일링이랑 발치해준거요! "

     

    뭉이는 전보다 이빨이 없는데도 훨씬 더 잘 먹어요. 잇몸이랑 몇 개 없는 이빨로 아주 열심히 먹습니다. 입냄새는 말할 것도 없고 눈물도 좋아졌어요. 이제는 양치질 해줄 때도 얌전히 잘 있더라고요. 또 전에는 가끔 턱이랑 목 주변을 만져보면 양 쪽에 '작은 멍울'이 잡혔는데요. 지금은 멍울도 잡히지 않습니다. 

     

    강아지-발치-후기강아지-발치-후기
    강아지-발치-후기
    니가 웃으면 나도 좋아.

     

    물론 전보다 침은 더 흘려요. 앞니가 없다보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게 넘 기특합니다. 13살이 된 지금도 저랑 1시간씩 산책할 만큼 건강하답니다. 

     

    강아지-발치-후기강아지-발치-후기

     

     

     

     

    맺음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여기까지 강아지 치석제거 스케일링과 노견 발치에 대한 저희 집 뭉이의 경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